• [책 리뷰] 해커 광기의 랩소디

    이 책의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전문서만 읽다 지칠 때 쯤, 리프레시가 필요할 때 마침 딱, 교양서를 받아서 읽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위인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수만은 해커(프로그래머)에 대한 일대기를 다룬 책이다. 주변에서 많이 읽는 유명한 사람들(빌게이츠, 스티브 워즈니악 등)의 위인전이 아닌, 컴퓨터에...


  • [책 리뷰] 당신이 지금 알아야 할 AWS

    이 책의 리뷰는 비제이퍼블릭으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최근엔 클라우드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 회사는 물론, 대부분의 회사가 클라우드를 사용해서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작성자의 경우도 최근들어 클라우드를 만질일이 많아져 레퍼런스 책 한권정도를 구매할 예정이었는데 운좋게 좋은 책을 받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책은 입문서 답게 클라우드...


  • [Design Pattern] Proxy 패턴

    Proxy Pattern 이란 말 그대로 객체를 ‘대리자(proxy)’ 객체를 통해 접근하는 패턴입니다. 즉, Real Subject 는 실제 기능을 수행하는 객체가 되며, 이는 Su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서 구현됩니다. 여기서 Proxy 객체 또한 Su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음으로써 RealSubject 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때, Proxy 객체는 Real Subject 를 그냥 ‘by pass’ 로 사용하여...


  • [Design Pattern] Decorator 패턴

    Decorator Pattern 이란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책임을 덧붙이는 패턴입니다. 즉, 런타임 시에 동적으로 객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화시켜서 기능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서 데코레이터 패턴은 상속 대신 합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브클래싱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omponent 는 Concrete Component 와 Decorator 에서 공통적으로...


  • [Design Pattern] State 패턴

    State Pattern 이란 객체 내부의 상태가 바뀜에 따라 객체의 행동을 바꿀 수 있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행동을 변경하는 메소드들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인터페이스 구현에서 각 상태에 맞는 행동을 정의함으로써 분기문(ex> if, switch) 을 캡슐화, 분리화 하는 패턴입니다. 사용하는 이유 객체들은 종종 상태에 따라 행동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가장 간단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