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기술
by Cory
이 책의 리뷰는 길벗 출판사로 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작성자의 경우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는 언어를 고르자면 당연히 자바스크립트(타입스크립트)를 고를 수 있다. 그래서인지 JS 에 관한 책들에 관심이 컸을 뿐 아니라 많이 구매해서 읽기도 했다. 최근에 이 책에 관해서 관심이 많았었는데 운 좋게 이 책을 리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이펙티브 자바스크립트 라는 책이 존재하지만 조금 오래된 느낌이 있어서 아쉬웠는데 이 책이 그 부분을 채워준 느낌이 있었다. 목차만 보아도 구성이 비슷한데 팁 -> 아이템 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책의 내용은 매우 깔끔하면서도 단순하다. 자바스크립트를 코딩할 때의 팁을 알려주고 예제와 함께 왜 이런 스타일의 코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읽다보면 같은 패턴의 설명 때문에 조금 지루한 부분도 있고, 이미 알고 있는 부분들도 많이 나온다. 하지만 내용 하나하나가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한번 정도는 읽는 것이 어떨 까 싶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이 책의 난이도는 초급과 중급 사이 정도 되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작성자의 경우 매일이 자바스크립트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도 있지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도, 난이도 자체가 높지는 않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에 입문했는데 조금 더 고급스럽게(?) 코딩하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물론, 코딩하다보면 항상 그렇듯이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많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더 상기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자바스크립트를 잘 다루는 개발자가 읽어도 괜찮을 듯 싶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배열 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잘 알려준다. 작성자의 경우도 평상시에 코딩하던 습관 때문에 놓치고 있던 부분들이었는데, 조금 자극받은 부분도 있었다.
다만, 이 책을 읽을 때 함수형 프로그래밍 의 개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읽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중간중간 함수형 기법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혹시나 처음 들어보는 사람이라면 막힐 수도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어려운 함수형 기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겁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처음에는 변수에 대한 팁을 알려준다. 그 후에 배열로, 컬렉션으로 점점 범위를 넓히고, 흔히 사용하는 조건문, loop 문 등에 대해서 다룬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초반에 배열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게 이 부분에 관한것이 처음부터 거의 끝까지 이어진다. 물론 이터러블에 대한 설명도 나온다. 이 두가지 (배열, 이터러블) 특성에 대해서는 반드시 꼭 기억하고 읽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그 후에는 이제 함수와 클래스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자바스크립트의 class 와 function 은 다른 함수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준다. 이 때, 중간중간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다루는데, 실제로 프런트에서 코딩할 때에는 유용한 부분이닌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마지막으로는 비동기와 컴포넌트에 대해서 나오는데, 이 부분은 요즘에는 입문자도 알 수 있는 부분이라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었다. 조금 다른 부분들을 알려주면 어땠을까 하는 느낌이 들었었다. 그래도 쉬운 부분도 책의 내용이 깔끔하고 읽기 쉽게 쓰여 있어서 읽는데 불편함은 없다.
책에서 나오는 팁들은 정말 유용한 부분들이 많았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 생태계가 넓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팁들도 많이 나왔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한 번 더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좋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는 부분들을 보았을 때는, 다음에 나도 저렇게 코딩해야 겠다고 생각한 부분들도 많았었다.
만약 자신이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이 책을 한번쯤 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아무리 코딩을 잘하더라도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펙티브 자바 가 부러웠던 자바스크립트 개발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Subscribe via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