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esign Pattern] Observer 패턴

    Observer Pattern 이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Observer 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by wikipedia) 즉, 상태를 가지고 있는 주체 객체와 상태의 변경을 알아야 하는 관찰 객체가 존재하며 이들의 관계는 1:1 혹은 1:N 이 될...


  • [책 리뷰] 자바 최적화

    단순히 자바 문법이 아니라 조금 더 어려운 주제를 공부하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었다. 물론 작성자의 경우에 자바를 현재 메인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그래도 어떤식으로 성능 최적화를 할 수 있는지 개인적으로 궁금했다. 책은 솔직하게 말해서 술술 읽히는 그런 내용은 아니다. 처음부터 JVM 으로 시작해서 하드웨어, 운영체제, GC 등 하드한 내용들을 주로...


  • [Design Pattern] Singleton 패턴

    Singleton Pattern 이란 오직 한 개의 클래스 인스턴스만을 갖도록 보장하고, 이에대한 전역적인 접근점을 제공하도록 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출처: gof 디자인 패턴) 가장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결국 어떤 클래스에서 접근하더라도 같은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ingleton_pattern 사실상 구성요소는 Singleton 하나만 존재하므로 단순합니다 Singleton`: Insatance()...


  • [Design Pattern] Adapter 패턴

    Adapter Pattern 이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으로, 호환성이 없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함께 동작할 수 없는 클래스들이 함께 작동하도록 해줍니다. (by wikipedia), Adapter 의 다른의미로 Wrapper 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어댑터 패턴은 클래스 어댑터, 객체 어댑터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이는...


  • [Design Pattern] Abstract Factory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이란 상세화된 서브클래스를 정의하지 않고 서로 관련성이 있거나 독립적이 여러 객체의 군을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을 의미합니다. (출처: gof 디자인 패턴)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실제 구현 클래스를 알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만으로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구성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Abstract_factory_patte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