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bit-bayesian_statistics_in_python_oreilly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통계를 다루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베이지안 통계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개발하는 건 다른 이야기인데 이 책은 통계를 수학적으로 자세히 알려주는 것보단 pandas 등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어떻게 코딩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많은 리뷰에도 나와 있듯이 이 책은 독자를 파이썬은 다룰 줄 알 뿐만 아니라 어느정도 통계 지식이 있는 사람으로 설정한 것 같다. 작성자의 경우 학부생 이후로 통계를 자주 다루지는 않았지만 그냥 관심사라서 꾸준히 읽고 있었다. 또한 직업 자체가 개발자기 때문에 코딩 자체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그래서 그런지 단순히 흥미로 읽어보기에는 딱 적절한 수준이 아니였나 싶다.

책의 목차만 봐서는 통계 기본부터 알려주는 것 같이 되어 있지만 사실상 처음에는 그냥 몸풀기라 보면 된다. 필요한 단순한 지식만을 짧게 이야기하고 넘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통계적 지식이 없다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 후에 바로 베이지안 정리에 대해 알려준다. 사실 요즘엔 모르겠지만 작성자의 나이 정도라면 고등학교 수학에서 자주 봤던 문제일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관련된 여러 지식들을 차근차근 알려준다.

책에서는 그래도 개념에 대해서 거의 두세줄에 하나씩 코드가 적혀져 있다. 그래서 더 책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다. 책 내용 자체가 어렵지 않고, 대부분의 독자는 아마 파이썬정도는 알고 읽지 않을까 싶어서 기초적인 내용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통계와 분석에 관한 책에 파이썬 기초가 적혀 있는 책들을 좋아하지 않기도 하고 말이다.

베이지안 통계를 파이썬 코드로 작성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적절한 책인 것 같아 추천하고 싶고 요즘 이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개인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을 텐데 그런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